음악 고르기

영상의 핵심 요소인 음악, 저작권 관련 문제 때문에 고심하고 계셨죠? 쉐이커에서 어떤 음악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쉐이커 템플릿은 지속적인 부가수익 창출이 가능한 작업물로써 사용할 음원 라이선스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CC-BY, Public Domain, 자체 제작 음원, 자체 보유 음원, 저작자의 사용 동의를 받은 음원 등의 상업적 용도의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음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015년 4월 22일까지는 성장동영상, 웨딩영상 등 개인이 소장하는 영상 템플릿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된 일반적인 음원(가요,팝송...)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2015년 4월 22일 이전 음악 고르기 페이지로 이동하기)

2015년 4월 22일 부로 개인 영상도 광고 영상의 사용가능 음원 조건과 동일하게 CC-BY, Public Domain, 자체 제작 음원, 자체 보유 음원 등의 상업적 용도의 수익창출이 가능한 음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쉐이커에서는 디자이너가 템플릿 제작 시 사용 가능한 음원을 찾는데 들어가는 시간을 덜어드리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첫 번째 쉐이커 음원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여 다양한 작곡가들의 곡 300여 개의 트랙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쉐이커 음원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경우 판매된 매출에 대해 음악 공제율 4%가 공제됩니다.

 

두 번째 유럽 최대 규모의 음원 라이브러리를 보유한 에피데믹 사운드(Epidemic Sound)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쉐이커 디자이너에게는 에피데믹 사운드의 프리미엄 계정이 부여됩니다. 프리미엄 계정을 통해 템플릿 작업에 모든 음원 사용이 가능합니다. 에피데믹 사운드는 현재 180개의 장르를 어우르는 25,000 트랙의 음원이 있으며 30,000개가 넘는 음향효과가 있습니다. 에피데믹 사운드를 사용할 경우 기존의 음향효과 공제율 1%와 음악 공제율 4%이 합산된 5%가 공제 됩니다.

에피데믹 사운드의 음원 라이브러리에서 음악 혹은 음향효과 중 하나를 사용할 경우에도 에피데믹 사운드 프리미엄 계정을 통해 사용 가능한 소스이므로 공제율은 5%로 동일합니다.

      빨간 박스 부분 버튼을 통해 장르, 분위기, 템포, 길이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음악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빨간 박스 부분 버튼을 통해 장르, 분위기, 템포, 길이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음악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음원 공제율 없이 사용 가능한 음원을 보유한 사이트를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FMA, Jamendo에서 allow for commercial use 음원은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별도의 수익 분배가 되지 않습니다.


1개의 템플릿에 최대 3곡까지 사용하여도 무방하며 템플릿 제작 후 템플릿 정보 제출 시 사용한 음원 정보(출처, 제목, 작곡가 및 가수)를 함께 보내주셔야 합니다. 단, 1개의 템플릿 안에 쉐이커 음원 라이브러리와 에피데믹 사운드를 혼용할 수 없습니다. 한 예로 에피데믹 사운드의 음향효과를 사용할 경우 쉐이커 음원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제한되는 음원의 사용으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템플릿을 제작한 디자이너에게 그 책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