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느리도 몰라! 모션그래픽 꿀팁 11탄] 쉽게 적용해보자, 25가지 팁!

모르면 손해

큰 맘 먹 고 싹 다 공 개


모션그래픽 디자이너이신가요? 25가지 쉽게 배울 수 있는 에펙 팁!?

여러분이 꼭 알아야 할 꿀팁입니다!!

직접 에펙에서 보여지는 액기스중에 액기스, 소장가치 100% 추천 자료!!

인증된 자료를 쉐이커에서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


11. 25 SIMPLE TRICKS FOR BETTER MOTION GRAPHICS

모션 디자이너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25개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영상입니다.

 

'왜 디자인 리소스들은 대부분 영어로 되어있는 것이더냐 ..'

우리는 한국인! 한국어로 바꾸어 포스팅하겠습니다!

 

더 나은 모션그래픽을 위한 25가지 간단한 트릭들 by Derek Lieu

저는 모션 디자이너가 아닌 에디터입니다. 저보다 훨씬 뛰어나고 재능있는 아티스트들이 있는 것을 알기에, 초보인 제가 이 글과 비디오를 만들었다는게 부끄럽습니다. After Effects를 다루는 스킬은 서서히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진 '나는 모션 디자이너다!'라고 당당하게 말하진 못하겠네요..

하지만 제 생각에 초보들은 이 포스팅과 같은 리스트가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지난 몇 년동안 제가 봤던 비디오 튜토리얼들을 보고 모은 테크닉들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끝판왕도 아니고 튜토리얼도 아닙니다.

이 팁들을 자신만의 예술성으로 풀었을 때 자신만의 멋진 그래픽이 생깁니다. 완벽한 레시피보단 재료 리스트라고 하는게 더 좋은거 같아요. 결과물은 쉐프가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 다르겠죠? 여기서 쉐프는 아티스트입니다.

경험 많은 분들은 "음...그래"라는 반응을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초보자들을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여기서 대부분 테크닉들은 서드파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포스팅은 튜토리얼 비디오가 아닙니다.

:)

1. Gradients
가장 기본적인 레벨에서, 배경과 텍스트 컬러를 천편일률적으로 만들지 말고 조금씩 다르게 하는건 깊이와 모양을 줍니다. 방사형 그라디언트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인포그래픽 같은 것이 아니라면 그래픽을 미적으로 플랫하게 만드는건 피하세요.

 

2. Vignette
윤곽을 어둡게 만드는 건 초점을 집중시키기 위한 모든 곳에 쓰여요. 모션 그래픽, 컬러 그레이딩, 비디오 게임 등. Vignette은 반전된 동그란 마스크로 어두운 솔리드를 만들고, 투명도를 조절해 마스크를 feather하면 됩니다. 그리고 좀 다르게 해보려면 색과 트랜스퍼 모드를 좀 조절하면 돼요.

 

3. Textures
텍스쳐는 타이틀을 더욱 흥미롭게 보이게 하는 데 가장 쉬운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그 방법들 중 첫번째는 텍스트를 pre-comp하는 것이고, 텍스쳐를 그 밑에 놓고, 텍스쳐의 track 매트를 alpha matte로 바꾸는 것입니다. 구글에 보시면 무료 텍스쳐가 많이 있으므로 찾아서 사용해보세요.

 

 

4. Color Grading
컬러 그레이딩은 그 자체로 일입니다. 하지만 컬러를 타이틀에 맞는 느낌으로 조정한다면 프로젝트를 위해 여러모로 성공적일 것입니다. After Effects 내에서만도 이걸 하는 엄청나게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커브 이펙트를 만든다던지, 틴트 이펙트를 추가한다던지, 컬러 솔리드를 오버레이한다던지, 아니면 그냥 써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Shadows
간단한 드롭 섀도우는 타이틀에 깊이감을 줍니다. 나는 이 특정 테크닉을 Video Copilot의 Ancient Titles Tutorial에서 가져왔어요. 텍스트를 복사하고, 밑에 있는 레이어를 까맣게 만들고, CC Radial 블러를 추가한 뒤, 라이트 소스가 타이틀 위쪽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블러의 중심을 위쪽으로 옮겼어요.

 

6. Contrast
제가 본 거의 모든 모션 그래픽 튜토리얼들은 어느 시점에선가 꼭 한번은 “대조 커브(Contrast Curve)”를 사용했어요. 그냥 “curves” 효과를 사용하시고, “S curve” 를 만들기 위해서는 하이라이트 수치를 올린 뒤 섀도우 수치를 내려 주세요.

 

7. Background Movement
모션 그래픽은 움직이는 그래픽이죠. 배경이 어떻게 움직이더라도 보통은 더 흥미롭게 보입니다. 여기서 애니메이션화된 프랙탈 노이즈를 사용했어요. 이미지는 Nawaz Alamgir의 30 in 30 motion graphics video를 모델로 해서 만든 겁니다. 배경 움직임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양해요. 영화 예고편의 경우, 파노라마와 같은 효과를 위해 회전하는, 확대(scale up)된 블러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8. Glow
글로우를 추가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빌트인 글로우 필터들도 있고, Trapcode Starglow나 Red Giant Universe같은 써드파티 플러그인들도 있어요. 여기서 제가 쓴 테크닉은 School of Motion의 튜토리얼이에요. 글로우 효과를 주고 싶은 것을 복제하고, 가장 위쪽 레이어의 트랜스퍼 모드를 “Add”로 설정하고, Fast 블러 이펙트를 적용한 뒤, 블러와 투명도를 필요한 만큼으로 조정하세요.

9. Light Sweep
텍스트를 빛나게 만들어주는 것이 뭔지 아세요? After Effects에 빌트인되어 있는 CC Light Sweep 효과예요. 그저 세팅을 몇개 바꾸고, 위치를 조정해주면 돼요. 위의 이미지는 제가 자체적으로 하얀 솔리드를 텍스트에 매팅해서 만든 Light Sweep 효과입니다.

 

10. Light Rays
저는 여기서 Trapcode Shine 을 사용했어요. 다른 빌트인 광선 필터들도 몇개 있고, Video Copilot은 3D 광선 만들기 튜토리얼도 제공해요. Trapcode Shine을 사용하실거라면, 기본 컬러 설정은 웬만하면 바꾸시길 권장합니다. Trapcode Shine 유저들은 그게 기본 컬러라는 것을 다 알고 있어요.

 

11. Lens Flares
빠르게 타이틀을 만들고 싶으세요? 그러면 정말 많은 무비 트레일러들에서 볼 수 있는 이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메탈 느낌의 텍스트를 쓴 뒤 가늘고 작은 렌즈 광선을 아래에 넣으세요. 좀 더 크고 깜빡거리는 것을 하나 추가해도 좋아요. Video Copilot의  Optical Flares가 많이 쓰이지만, Knoll Light Factory 라는 것도 있어요.

 

12. Slams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타이틀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이야기해볼게요. 제가 처음 시작했을때는, 타이틀의 스케일을 엄청 크게 보이게 시작해서 원래 사이즈인 100% 비율로 보이게 만들었지만, 지금은 텍스트를 3D 레이어로 만들고 Z-position을 조정해요. 그렇게 함으로써 더 좋아 보이고, 카메라를 지나 날아가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어요.

 

13. Motion Blur
바로 다음에 있는 하나하나의 레이어로 간단하게 바뀌는 과정이에요. 샘플링을 높게 설정해서 모션 블러에서 다음 레이어로 넘어가는 과정이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해요. 아니면 셔터를 다른 앵글로 설정해주세요. 셔터 앵글이 낮을수록, 모션 블러도 덜해요.

 

 

14. Staggered Animation
요소들이 하나하나 스크린 위에서 움직인다면 더욱 흥미로운 영상이 연출됩니다. 저는 움직이게 할 레이어가 많은 경우, 그리고 각각 시차를 두어야 할 경우 pt_ShiftLayers fromaescripts + aeplugins 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글자들을 분리시키기 위해서는 DecomposeText 를 사용합니다.

 

 

15. Graph Editor
포지션이나 그러한 속성을 움직이도록 애니메이트 하면, 키프레임을 “easy ease” 키프레임으로 바꾸고 그래프 에디터에 가서, 키프레임들을 위한 핸들을 다른 사이드로 바꾸면, 애니메이션이 엄청 빠르게 움직인 뒤 느리게 변할 거예요. 또는 느리게 시작했다가 빨라집니다. 이런 멋진 인포그래픽들은, 그래프 애디터를 만나면 모션을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그리고 로봇 같은 움직임이 덜해지도록 만들어줍니다. 

16. Bounce
여기 반동 애니메이션을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하나 Ease and Wizz from aescripts + aeplugins 이고, 다른 하나는mograph.net 의 inertia expression 입니다. 이는 포지션, 스케일, 로테이션 값을 더할 수 있습니다.  "amp"값으로 반동의 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freq”값으로 반동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decay”값으로 반동이 멈추는 속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높을수록 빠르게 멈춥니다.

17. Mattes
매트를 만드는 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움직이는 형태로, 검정 화면에서 하얀 화면으로 (또는 반대로) 전환되는 레이어를 만들기 위해 매트를 압축합니다. 잉크 흘림 형태의 저장된 장면이나 움직이는 모양을 이용하여 당신만의 특별한 전환 화면을 만들어 보세요. 이것은 Video Copilot Riot Gear의 ink bleed matte 를 사용하여 만들었어요.

 

18. Color Transitions
많은 멋진 인포그래픽들이 트랙 매트 등을 사용하여 컬러 와이프(color wipes)를 만듭니다. 다른 배경들을 사용하여 몇 개의 버전들을 만들어 보았어요. 그런 후에 가느다란 블랙 솔리드를 움직이게 하거나 하얀 화면에서 검은 화면으로 전환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트랙 매트들을 만들어 보았어요. 처음 전환화면은 Kert Gartner의 the game Hundreds를 모델 삼았어요. 두번째 전환은 몇 개의 직사각형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시간차를 둔 애니메이션이에요.

19. Twitching
랜덤한 인터벌(시간차) 트위칭(잡아당기기) 은 많은 공상 과학과 호러 영화들에서 쓰입니다.저는 이것들을 만들려고 Evan Abrams의 Twitch expressions tutorials를 이용했어요. 규모와 위치를 제멋대로 잡아당기고, 구성물들을 왜곡되어 보이게 조정하고, 조정 레이어의 투명도가 바뀌도록 해서 왜곡이 랜덤하게 일어나도록 해보았어요. Video Copilot의 Twitch plugin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RGB 색상 분리와 TV 왜곡 효과에는 TV Distortion bundle의 플러그인을 사용했어요.

20. Particles
완전 간단한 테크닉은 아니지만 입자 효과는 모션 그래픽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효과입니다. After Effects에 내장되어 있는  CC Particle World를 사용하던지, Trapcode Particular를 구매하시던지, 어떻게 파티클을 이용하는지 알아보세요. 이 이펙트들에는 정말 많은 세팅 기능들이 있어서, 빨리 시작하실수록 더 좋은 그래픽을 만들어 내실 수 있습니다. 저는 배워도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느낌이에요.저는 여기서 Particular 와 Trapcode Shine을 사용했어요. 컬러링을 추가하기 위해서 광선 길이를 0으로 했고요. 

21. Compositing
어떨 때는 정말 실제적인 장면이 필요할 때가 있죠. 그래픽이 더 실감나게 보이게 하려면요. 타이틀을 임팩트 있게 보이게  하려면 불이나 연기 같은 걸 쓸 때도 있고요. 이럴 때 저장된 stock footage장면들을 구입할 필요가 있어요. 직접 이런 것들을 만드는 것보다 훨씬 저렴할 거예요. 많은 사람들이 Video Copilot’s Action Essentials pack을 사용한답니다.

저는 여기서 몇가지 먼지 요소와 불 요소를 추가해보았습니다. 그런 뒤에 마스크를 애니메이션화해서 하얀 텍스트부터 빨간 텍스트까지 전환 효과를 주었어요.

22. Camera Movement
카메라 앵글에 갑자기 변화를 주었다가 마는 걸로는 재미가 덜해질 때가 있죠? 휙 돌리거나 완벽하게 중심을 맞추지 않는 방법을 사용하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픽을 좀 더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카메라 무브먼트를 추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3D 카메라들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려면 이 Video Copilot tutorial을 참조하세요.

 

23. Depth of Field
3D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다면 Depth of Field로 바꾸시기를 추천합니다. 집중적으로 모든 내용을 균일하게 보여줄 수 있어요. 아니면 한 타이틀에서 다른 타이틀로 넘어가거나, 보여주려고 하는 다른 것이 있으면 그냥 3D 오브젝트를 없애버리고, 카메라에서 Depth of Field를 활성화시킨 뒤 조리개를 조절하세요. 조리개를 줄이면 빛이 덜 들어오기 때문에 더욱 Depth of Field가 깊게 표현되고, 조리개를 열면 좀 더 얕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4. Camera Shake
이것은 타이틀에 임팩트를 주기위해 카메라를 흔드는 “돌풍 효과”를 추가하는 것 입니다. 저는 모든 요소들을 3D 레이어로 만들었고, 카메라 레이어는 null object 레이어로 이어지게 만들었어요. 그런 뒤 null object의 슬라이더 컨트롤에 묶인 wiggle 효과를 주었어요. 그래서 타이틀이 부딪치면 모든것이 흔들리다가 멈춥니다.

 

25. 3D Text
작업이 결코 간단하지는 않지만, 모두가 3D 텍스트를 좋아합니다. 그저 사용하고 싶은 테크닉을 고르시면 됩니다.. After Effects 에서는 그런 테크닉을 진짜로 사용하거나, 아니면 그렇게 보이게만 하거나에 상관없이, 정말 많은 방법이 있어요. 특히 요즘은, Cinema 4D Lite가 After Effects에 번들로 함께 나오고, After Effects도 자체 3D 모드를 지원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는  Video Copilot의 Element 3D를 사용했어요. 정말 사용하기 쉽습니다. 

 

출처 : http://goo.gl/N90aWw

길고 길었던 오늘의 포스팅!!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도 이제 팁 부자, 더 나은 작품 준비되셨죠?

이제, [며느리 몰라! 모션그래픽 꿀팁 총11탄] 포스팅이 이로써 마무리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더욱 빛나는 모션그래픽 결과물을 바랍니다.

ShakrDesigners-Stamp-var2-cleanup.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