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세미나: 디지털 사이니지] 쉐이커, 대만에 가다

쉐이커의 대만 파트너사인 Foxconn의 디자이너들과의 세미나를 위해 대만을 찾았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백화점, 병원, 레스토랑, 주얼리 샵 등 다양한 곳에서 인기를 끌고있는 Digital Signage (디지털 사이니지)를 위한 템플릿 만들기에 대한 세미나였는데요,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에 많은 경험이 있으신 Sixteen-Nine.net 운영자 Dave Haynes가 직접 대만을 함께 방문하여 그의 노하우를 전달해주었습니다!

 

 

DIGITAL SIGNAGE CREATIVE PRODUCTION TIPS

OVERVIEW

사람들이 디지털 사이니지를 보기위해 멈추는 일은 극히 드물다. 그들은 그저 멀찍이서 지나가나 흘깃 보는 정도이다. 또한 몇 안되는 스크린만 사운드를 사용한다. 비록 디자인이 덜 좋다 하더라도 가독성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AUDIO

대부분 사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무한반복되는 오디오 메시지는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반감을 주게되고 주변 환경음에 의해 오디오 메시지를 듣기 힘든 경우도 많다. 디지털 메시지는 따라서 인터뷰나 쉴 새 없이 말하는 오디오가 있어선 안된다. 또한 오디오 중심의 메시지 요소가 있어서도 안된다. 다시 말해서, 만약 배경음악이나 설명 오디오 메시지가 광고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는 영상(템플릿)이라면 그것은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합하지 않은 영상(템플릿)이다. 상상해봐라. 말하고있는 얼굴이 영상에 나오는데 목소리는 안나오는 장면을. 심히 이상하다.


FONTS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지털 사이니지를 멀리서 본다. 즉 폰트는 멀리서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커야한다. 만약 밝은 배경에 흰색 텍스트를 사용한다면, 드랍쉐도우를 주거나 아웃라인을 주어야한다.


TEXT COUNT

반복해서 말하듯, 대부분의 사람들이 멀리서 디지털 사이니지를 스쳐 지나가며 보기 때문에 화면 안의 글자 수를 일곱글자 안으로 제한을 두어야 한다. 하지만 만약 디자인 상으로 네다섯 글자가 적합한 템플릿의 경우, 텍스트 제한을 한단어나 두단어로 맞춰서는 안된다. 만약 텍스트가 화면을 가로지르며 뻗는 모션이나 디자인일 경우, 디자인에 맞춰라. 만약 템플릿에 여백이 있는데도 더 못쓰게 된다면 혼란스러워 할 것이다.


VISUALS

디자인 할때 항상 각 장면에 너무 많은 비주얼 효과나 요소를 넣어서는 안된다. 또한 너무 빠르게  지나가는 장면을 제외하고는 각 장면마다 중요한 포인트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레이아웃에는 중점을 두는 포인트가 있어야하고 그 강조되는 비주얼에는 너무 많은 잡다한 요소가 들어가있으면 안된다.


TIMING

가장 보편적인 길이는 15, 30이고 60초는 드물다. 사람들이 오래 볼수 있도록 서있거나 앉아있는 환경같은 경우가 이에 속한다. 22초나 38초 처럼 임의적인 길이로 디자인 해선 안된다. 대부분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이 10, 15, 30초 식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COLORS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노란색과 검정 색 처럼 대비 대조가 심한 색을 사용해라. 하지만 가능하다면 무난한 색을 유지해라. 왜냐하면 컬러는 대게 기업 브랜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진한 녹색으로 디자인 된 영상(템플릿)은 오렌지나 레드 브랜드 칼라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부터 거부당할 수 있다. 짙은 그레이나 원색으로 디자인된 템플릿이 더 잘 사용될 것이다. 다양한 컬러 베리에이션을 하는 옵션도 있다. 만약 제품 이미지처럼 흰배경 에디터블 이미지가 주를 이룬 템플릿의 배경이 흰색이라면 프레임을 주어 배경과 분리될수 있도록 해라. 그리고 밝은 회색 배경에 흰색 스퀘어를 사용하지 마라.


ORIENTATION

광고의 80% 정도가 가로버전이지만, 이 말은 다섯개 중 하나는 세로버전이라는 말이다. 이것은 인쇄물 포스터를 디지털화 시키는 경우이다. 영화, 연극, 소매업 등을 위한 광고를 위해서는 꼭 세로버전 템플릿을 고려해야 한다.


FILE TYPES

대부분의 쉐이커 사용자가 이미지 편집능력을 갖고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라. 따라서 템플릿을 제작할 때 에디터블 이미지의 아웃라인을 어떻게 부드럽게 할지 등을 감안해야하고, 또한 사용자들이 투명도 있는 PNG이미지를 만들 수 있을거란 기대를 해선 안된다. 흰 배경의 제품 사진을 갖고 있다고해서, 포토샵으로 가져가 그 사진의 배경을 뺄 수 없는 사용자가 많다는 것을 명심해라. 따라서 템플릿의 배경이 회색일 경우, 배경없는PNG 이미지를 제작하지 못하는 사용자들은 결국 회색배경에 흰배경의 제품 사진을 넣게 될 것이다. 알다시피 이것은 누가봐도 좋지 않을 결과물이다. 만약 에디터블 이미지가 전체화면으로 들어가고 그 위에 에디터블 텍스트가 있는 경우, 아예 솔리드를 에디터블 이미지 위에 얹고, 그 위에 텍스트가 올라가는 식으로 해야할 것 같다. 그래야 사용자가 어떤 이미지를 넣더라도 텍스트가 잘 보일 것이다.


PACING

광고영상이라는 것을 기억해라. 사람들이 여러분의 템플릿을 선택하게 될 이유는 그것이 그들의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에 도움을 줄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즉 여러분은 반드시 가장 중요한 요소(회사이름, 로고, 장소, 온라인주소 등) 메시지가 전달되어야한다. 화면에 그 정보가 좀 더 오래 머물러 있다던지, 마지막 장면에 넣는다던지 꼭 사람들이 그것을 읽고 기억하게 해야한다. 예시. postcard tour: 여행 패키지 정보가 있어야 한다. 단지 사진만 있는 것 가지고는 보는 사람이 컨택할 정보가 없다. Interpart tour 텍스트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로고가 나와야한다. 인터파크는 텍스트가 아닌 로고가 나오기를 원한다. 또한 여행 패키지 홍보영상에 Visit to Australia 같은 문구도 없다. 항상 인터파크 주소창이 하단에 있는 등의 방법이 있다. 첫 장면에 SYDNEY & MELBURN 중요한 정보인데 안보인다.


LOGOS

광고주들은 그들의 로고가 화면에 보여지길 바란다. 확실히 마지막 장면에서는 꼭 보여져야하고, 대부분 하단같은 곳에 시종일관 보여지길 바란다. 각 로고가 어떤 모양이냐에 따라 (스퀘어, 서클, 직사각형 등) 로고의 위치를 고려해야한다. 또한 대부분의 로고가 흰 배경이라 생각하고 그에 맞춰 디자인 해라. // Example. Business Ad: 두 가지 템플릿을 합쳐논 것 같다. 두 개 혹은 네 개로 나눌 수 있을거라 생각하며 그에 앞서, 광고주들은 자신의 기업에 대해 항상 설명이 매 순간 되어있길 바란다. 아니면 시작 부분 이라도! 따라서 건축 관련 사진이 맨 처음 나오는 게 맞다.


CALLS TO ACTION

마케터들은 강력한 결과를 가지길 바란다. 대표적인 예로 Calls To Action이다. 이것은 메시지를 본 손님들이 메시지를 보고난 후 실제로 어떠한 행동의 결과로 이끄는 것이다.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시다구요?”, “내일 무료서비스 마감!!” 등등 행동을 요구하는 메시지로 때론 긴급함을 자아낸다. 광고는 관심을 끌어내는 것 뿐만이 아니라 결과가 따라야 한다.


UNIVERSALITY

여러분이 만든 템플릿은 전세계에서 사용될 수 있다. 전세계에 사용될 수 있다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은 여러분의 템플릿이 더 많이 팔릴수 있게 된다는 말이다. 디자인 할 때, 단지 내가 살고있는 나라의 문화에만 맞는 것이아니라 글로벌적으로 보기좋고 어필할 수 있는 설명 문구와 디자인 요소를 고려해야한다.


THINK BILLBOARDS      

디지털 사이니지는 TV처럼 보이지만, 이가 지닌 다이나믹한 디자인 요소들을 놓고 봤을때 옥외광고나 포스터 광고와 더 비슷하다. 효과적인 옥외광고에 주목해라. 대게 옥외광고에는 강한 시각적 요소와 제한된 글자수가 있다. 그리고 이것은 광고효과가 있다. 한 연구는 사람들이 무엇인가에 주목하는 지속 시간이 점점 짧아진다고 말한다. 템플릿을 잘만 만들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거라는 생각이 아닌, 저 연구 결과를 믿고 그것을 참고해라. 온라인 비디오에서는 영상을 잘만 만들면 어느정도 먹히겠지만, 사람들의 관심을 그리 오래 끌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Prepared by:

Dave Haynes

Spotomate, a Shakr Media partner

Nov.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