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모션그래픽 제작을 위한 15가지 Tip]


모션그래픽 디자이너신가요?

모션그래픽, 과연 요놈은 무엇인가 그리고 더 나은 모션그래픽 제작을 위해 필요한 꿀팁을 쏙쏙 골라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모든 것엔 기초가 탄탄해야 하는법!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1. 모션그래픽이란?

모션그래픽의 이해 그리고 시작
모션그래픽은 영상의 한 장르로 구분되며 현대에 들어 많은 아티스트들의 관심을 받는 분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에 사용되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표현도 다양해지며 발전해 온 모션그래픽! 

  Maurice Binder - 007 당시 영상 기술의 한계로 단순한 형태와 움직임으로 표현했지만, 영화의 아이덴티티를 잘 담아내고 있어 호평을 받았다고 합니다.

Maurice Binder - 007 당시 영상 기술의 한계로 단순한 형태와 움직임으로 표현했지만, 영화의 아이덴티티를 잘 담아내고 있어 호평을 받았다고 합니다.

  Kyle Cooper - Seven   영화의 내용을 함축적인 영상으로 표현하며 그와 어울리는 타이포 그래픽을 적절히 사용하여 스릴러 장르를 잘 표현한 작품입니다.

Kyle Cooper - Seven 영화의 내용을 함축적인 영상으로 표현하며 그와 어울리는 타이포 그래픽을 적절히 사용하여 스릴러 장르를 잘 표현한 작품입니다.

 

2. 모션그래픽과 디자인

기본요소
디자인의 기본요소에는 점, 선, 면, 변화, 통일, 균형, 반복 등이 있듯이 모션에도 이와같은 요소들이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

프레임
영상은 한 장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모여 움직임을 만들게 되는데요, 모션그래픽의 디테일은 한 프레임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Kyle Cooper - 영화 Seven의 타이틀 시퀀스 중 1초 동안 연속되는 30프레임의 나열 (단순 움직임의 나열이 아닌 프레임 마다의 디테일을 중시했다는 점! 보이시나요?)

Kyle Cooper - 영화 Seven의 타이틀 시퀀스 중 1초 동안 연속되는 30프레임의 나열 (단순 움직임의 나열이 아닌 프레임 마다의 디테일을 중시했다는 점! 보이시나요?)

SCENE과 CUT
영상은 Cut과 Scene으로 이루지는데요, 어느 Cut 또는 어느 Scene까지 어떤 것을 어떻게 표현할 지 그 시간과 스토리의 진행을 끌고 가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구성과 밀도
그림을 한 발짝 떨어져서 보듯, 모션그래픽 또한 전체의 그림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전체적인 구성을 생각하지 않고 하나의 주제에만 몰입하게 되면 큰 흐름을 놓칠수 가 있습니다! 많은 디자이너분들이 이부분에서 생고생을 하죠..

모션과 음악
모션그래픽과 뗄레야 뗄수없는 음악! 모션을 한글로 바꾸면? 그렇습니다! 바로 움직임이죠. (영어 잘하십니다?하하) 모션의 비트감에 따라 달라지는 우리들의 작업물. 모두가 느꼈을 부분인데요, 따라서 모션그래픽에서는 영상 편집만큼 음악편집도 중요하답니다.

모션에 따른 의미
디자인이 의미를 담고 있듯이 모션에도 의미가 담겨있어야합니다. 왜 이렇게 디자인했어? 라고 물어봤을때 "그.냥." ..말도안되죠. 모션의 빠르기, 방향, 형태의 변화 등 모든 모션 요소에는 의미가 담겨있어야 하며 이는 감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감동을 불러오는 모션.. 쉽지않지만 여러분도 할 수 있다는 거 :)

동선
모션의 움직임을 통해 동선이 생긴다는 사실 모두 아시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속도나 방향 등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따라 동선을 잘 잡아줘야합니다. 부드러운 모션을 원한다면 부~드~럽게! 통통튀는 모션을 원한다면 푸딩처럼 통통!

 

3. 모션의 시각적 전달

사람의 모션 인지
사람의 시각적 인지는 생각보다 느리다는 것 알고계신가요? 그렇습니다. 인간은 둔했다죠. 당신의 어떠한 시각적 주제를 표현하거나 타이포의 가독성을 주기 위해서는 적당한 시간을 주어야합니다. 흔히 연속되는 시간으로 표현하거나 짧은 시간을 반복하여 인식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람들의 영상의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상상의 재미
사람들의 무의식적으로 움직임의 자연스러움과 보이지 않는 부분을 상상으로 만들어 낸답니다. 예를 들어 캔버스 안에 사각형의 3새의 모서리만 그려도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나머지 1개의 모서리를 상상하는 것 처럼 말이죠. 이러한 것을 잘 이용한다면 모션그래픽의 재미적 요소를 더할 수 있습니다!

 

4. 대중에 따른 모션

모션그래픽의 유행
의류, 건축, 디자인 등 많은 분야에 유행이 있듯이 모션에도 유행이 있다는 사실! 유행을 표방하는 것은 세련된 느낌을 낼 수 있지만 유행하는 스타일과 함께 여러분만의 생각이 더해진다면 더욱 밀도 있는 모션이 나올거에요 :)

모션그래픽의 분야
모션그래픽은 다양한 분야로 접목 시킬 수 있습니다. 모션을 2D, 3D 로만 해야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모션그래픽은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을 접목시키기 가장 적합한 장르입니다!

 

5. 기술적 요소

TOOL의 이해
툴의 전반적인 기능을 탐색할 때는 그 기능이 무슨 역할인지도중용하지만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작용 되는 것이고 어떤 식으로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 부분은 절대 놓쳐서는 안될 정말 소중한 Tip 포스팅하면서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퍼런스
디자인의 도용과 참고의 범위는 주관적인 판단이므로 레퍼런스를 참고할 때 그것을 어떤 식으로 자신화 시킬 것인지 생각하며 참고하셔야합니다! 따라하기 식의 연습은 가능해도 모든 것을 모방하면 안된다는 점! 모두 잘아시죠?


다 아는 거라며 간과하고 지나쳤던 부분들이 다시 되뇌어지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가 멋진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시길 바라요 :)

ShakrDesigners-Stamp-var2-cleanup.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