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공유] Shakr STAFF 디자이너의 작업방식 #1

Shakr 스탭 디자이너들의 작업방식, 궁금하셨죠? 이제부터 낱낱이 파헤쳐 드리려 합니다!
우선 Shakr 스탭 디자이너들에 대한 소개 먼저 드리고 갈게요!
이분들로 말할 것 같으면 나이키, 삼성, 혼다 등 대규모 브랜드의 광고영상을 제작하신 디렉터 분들 및 국내 최대규모 모션 그래픽, 미디어 디자인 교육기관의 전임 강사로 계신 분들이세요.
Shakr라는 브랜드로 업로드 되고있는 비디오 디자인들은 바로 이분들을 거쳐서 올라오고 있는 거랍니다!

어떤 작품들이 있을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난해까지의 Show Reel 영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2014 2015 show reel

비슷한 스타일로만 구성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정말 다양한 스타일의 비디오 디자인들로 가득 차 있네요!
오늘은 본격적으로 그들의 작업방식을 파헤쳐 보기에 앞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디에 중점을 두었는지 소개해 드려볼게요.

"비디오 퀄리티가 신뢰도를 좌우한다."
퀄리티: 시각적으로 퀄리티가 높은 비디오 디자인

가장 먼저 Shakr에서 포커스를 맞췄던 것은 비디오 디자인의 시각적 퀄리티었습니다. 그래서 초고급 디자이너 인력을 Shakr에 모셔오게 되었죠! 이때 스탭 디자이너들께서 집중했던 역할은 완성도 높은 비디오 디자인을 올려두어 Shakr 비디오 디자인 평균 퀄리티를 높이는 것이었어요. 실제로 비디오 퀄리티는 고객이 실제 광고에 사용하였을 때 영향을 미칩니다.
한 예로 제가 이가 아파서 치과에 가서 뒤로 넘어가는 의자에서 대기라고 있었어요. 그런데 그 앞에 있는 작은 디스플레이에서 정말 저퀄리티의 슬라이드쇼가 지나가고 있었어요. (아마 PPT 재생시켜둔 듯) 그 때 든 생각이 '여기 믿을만한가..?'에요. 그다음 든 생각은 '내가 비디오 디자인 업종에서 일하다 보니 예민해진 건가' 였습니다. (그 뒤로 그 치과는 안 갔어요)
Shakr 실제 고객사례 중 신발 쇼핑몰이 있습니다. 그 대표님이 말씀하시길 Shakr를 통한 고퀄리티 비디오로 고객들에게 더 높은 신뢰감을 심어주었다고 합니다. 저뿐만이 아닌 신발 쇼핑몰 고객분들도 저와 같은 생각을 한 것이에요. 브랜드 및 상품에 대한 신뢰는 매출 증가까지 이끌정도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성과 필요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한다."
사용성: 고객이 만들 수 있는 비디오 디자인 (비디오 *버전/포토 버전/텍스트 버전)
필요성: 고객이 각 상황과 목적에 따라 필요한 비디오 디자인 (인트로 버전/인터뷰 버전/How to/다양한 길이 버전 등)

디자인 퀄리티를 향상하고 난 후 맞닥뜨린 것이 바로 사용성입니다.
마음에 드는 비디오 디자인이 있지만, 해당 비디오 디자인 중에서 사진만 있어도 만들 수 있길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죠. 그래서 같은 비디오 디자인 스타일이지만 포토버전, 비디오 버전 등에 들어가는 소스에 따른 베리에이션을 준비했습니다.
그 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길 원하신다는 것을 피드백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영상에 적합한 디자인을 원하시는 분, How to 단계별 설명에 알맞은 디자인을 원하시는 분 등 아주 다양한 니즈들이 발견되었죠. 즉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있는데 용도에 맞지 않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점이 해결해야 할 포인트였습니다. 그래서 다음 단계로 필요성에 따른 비디오 디자인 베리에이션에 들어갔습니다.


"비디오를 단지 쉽게 만드는 것이 우리 서비스의 목표가 아니다"
효과성: 고객이 비디오 제작 후 실제 광고집행 시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비디오 디자인 (비디오 디자인 구조/레이아웃 베리에이션)

여기서 부터가 정말 중요한 포인트에요! 고객이 Shakr 비디오를 광고로써 사용하였을 때 광고성과를 얻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광고 성과는 CPI 인하, 매출 증대, 고객 참여 증대 등 다양한 결과들을 포함합니다. 즉 비디오를 통해 얻는 효과를 말합니다. 쉬운 비디오 제작은 Shakr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광고목적이 아닌 개인 추억 영상을 제작하는 서비스는 무료로 쉽게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타 광고 영상 제작 서비스들 역시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렇듯 비디오 시대가 오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작 단계를 편하게 해주는 툴을 내놓기 시작했죠. 하지만 Shakr의 목적은 단순 손쉬운 제작이 아니에요. 제작한 비디오 실제 고객들에게 파워를 안겨주어야 합니다. 저는 이걸 마리오랑 불꽃의 관계로 표현해요. 마리오가 꽃을 먹고 불꽃이라는 막강한 무기를 갖게 되죠. 하지만 단순히 불꽃을 가졌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불꽃을 쏘고 그것으로 거북이나 식인식물을 해치우는 등 실질적인 혜택이 그 파워를 입증해줍니다. 불꽃을 가졌는데 불꽃이 어떠한 도움도 안 되면 파워가 있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죠.

 

비디오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저렴하고 손쉽게 제작했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만들었다!"가 아니라 실제 파워를 이끌어와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주목하는 효과성입니다.
다양한 비디오 제작 서비스 중 유일하게 비디오 효과성(Video Effectiveness)을 연구 분석하는 담당 부서가 있고 스탭 디자이너들과의 여러 실험을 통해 흥미로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초반에 효과성을 위한 비디오 디자인 제작을 위해 시도했던 것은 *퍼널 전략과 접목하는 것이었습니다. 같은 비디오 디자인 스타일에서 퍼널 전략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 목적(TOFU), 상품 설명 목적(MOFU), 프로모션 목적(BOFU) 라는 세 가지 목적에 적합한 베리에이션을 제작하였습니다. 데모 영상 속에는 각 목적에 맞는 샘플 텍스트와 소스들을 넣었습니다. 데모 영상을 보고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목적에 맞게 골라 사용하여 광고효과까지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이었습니다. 그 후 얻은 깨달음은 사용자가 속에 콘텐츠를 교체함에서 브랜드 인지 목적의 비디오 디자인이 프로모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그 밖에도 다양하게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Shakr 고객의 비율 중 전문 마케터 및 기획자들이 많아지면서 데모 영상에 국한되지 않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다양하게 사용하시게 된 거죠. 그래서 포커스를 여기에 맞추었습니다. 바로 속에 들어가는 샘플 텍스트와 소스들을 하나의 광고목적과 업종에 국한되지 않도록 사용하였고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창의성을 넓혀주었습니다. 그리고 Shakr 비디오 효과성 부서는 스탭디자이너와 함께 비디오 디자인 제작에서 구조 및 레이아웃적으로 광고 효과성을 증대시킬 부분을 고민하였고 전체 길이, 텍스트의 크기, 개수, 위치, 컬러, 트랜지션 속도, 훅킹할(시선을 끌) 첫 장면과 CTA(행동유도)가 들어갈 마지막 장면에 필요한 요소, 로고 크기 등 아주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상세한 내용은 실제 예시 비디오 디자인과 함께 효과성에 대한 포스팅에서 계속됩니다.)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다양성: 다양한 스타일의 비디오 디자인 (모던/엘레강스/파워풀/캐주얼 등)


효과성 다음 단계는 다양성입니다. 현재 미국, 캐나다, 인도, 일본, 대만, 한국 등 전 세계 1,700여 명의 디자이너가 Shakr 디자이너 프로그램에 가입하였습니다. 글로벌하게 디자이너를 모집한 이유는 디자인의 다양성을 위해서였습니다. 각 나라의 디자이너는 해당 문화에 맞는 디자인에 대해 잘 압니다. 비디오 디자인들을 보면 나라마다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한 국가 안에서도 디자이너마다 성향의 차이로 디자인의 차이 역시 느낄 수 있습니다.
Shakr에 입점한 비디오 디자인은 1,700여 개로 가장 큰 경쟁사와 비교하였을 때도 50배가 넘을 정도로 아주 많습니다. 퀄리티는 단연 1순위이며 스타일 역시 다양하게 준비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훨씬 더 다양하고 많아져야 합니다. 수십만 수백만 개가 되어야 전 세계의 고객들이 찾고자 하는 스타일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디자이너분이 기존에 올라와 있는 디자인 스타일을 보고 레퍼런스로 삼아서 비슷하게 만들어 올리시곤 했습니다.
Shakr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자신만의 디자인 스타일을 격하게 환영합니다. Shakr 스탭디자이너들은 다양성을 이끌기 위해 다양한 비디오 디자인 스타일을 준비하였습니다. (이 역시 다양성 포스팅에서 상세히 보여 드립니다.)


*퍼널 전략(Funnel Strategy): 깔대기 전략이라고도 하며 소비자의 행동 경로를 이용한 광고 전략이다. 소비자의 행동 경로는 크게 토푸(TOFU: Top of the funnel), 모푸(MOFU: Middle of the funnel), 보푸(BOFU: Bottom of the funnel)로 나눌 수 있다. 퍼널 전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포스트에서 볼 수 있다.
*버전(Version): 본 포스트에서의 버전은 다양한 베리에이션의 일종으로 *크리에이터 대시보드에서는 '비디오 디자인 베리에이션(Video Design Variations)'으로 칭한다.
*크리에이터 대시보드(Creators Dashboard): 디자이너가 비디오 디자인을 업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로 URL은 creators.shakr.com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