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공유] Shakr STAFF 디자이너의 작업방식 #4

첫 포스트에서 Shakr STAFF 디자이너들이 중점을 두었던 큰 틀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죠! 그리고 지난 #2, #3 포스트에선 '퀄리티', '사용성&필요성' 부분을 짚어봤습니다. 오늘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효과성'에 대해 나눠볼게요.

  • 퀄리티: 시각적으로 퀄리티가 높은 비디오 디자인
  • 사용성: 고객이 만들 수 있는 비디오 디자인 (비디오 *버전/포토 버전/텍스트 버전)
  • 필요성: 고객이 각 상황과 목적에 따라 필요한 비디오 디자인 (인트로 버전/인터뷰 버전/How to/다양한 길이 버전 등)
  • 효과성: 고객이 비디오 제작 후 실제 광고 집행시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비디오 디자인 (비디오 디자인 구조/레이아웃 베리에이션)
  • 다양성: 다양한 스타일의 비디오 디자인 (모던/엘레강스/파워풀/캐주얼 등)

효과성

비디오를 아무리 쉽고 빠르게 제작한들 광고를 집행했지만 그만한 효과/성과가 없다면 그 적은 투자조차 헛된 것이 되겠죠. 매출 증대, 웹사이트 전환, CPI 인하 등 무엇이 됐든 성과가 있어야 광고의 역할을 한 것입니다. 즉, 우리는 광고 효과를 노리고 그만한 투자를 합니다. 그렇다면 효과성을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먼저 매체별 특징을 파악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비디오 하나를 만들어 유튜브, 페이스북, 실외 DID, 실내 DID 등 다양한 매체에 노출했습니다. 하나 만드는데도 큰 시간적/비용적 부담이 들었었기 때문인데요, 지금은 쉽고 빠르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으니 각 매체의 특징이 담긴 비디오를 만들어서 그 성과를 최대치로 이끌어야 합니다. 매체별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온라인 매체, 그중에서도 특히 페이스북을 중점으로 내용을 이어가겠습니다.

 

'비디오 디자인 구조'

페이스북 유저의 90% 이상이 모바일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엄지손가락으로 뉴스피드를 쓱쓱 올리면 아시겠지만 아주 다양한 콘텐츠들이 뜹니다. 그중 3초 안에 시선을 끌어야만 엄지손가락을 멈추고 비로소 노출될 기회가 생깁니다. 3초 안에 시선을 끌지 못하면 노출될 기회조차 없이 쓱 올라가 버리죠. 시선을 잡는 것을 훅킹(Hooking)이라고 하는데요, 훅킹의 방법에는 충격, 호기심 유발, 공감 유발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제품을 판매한다고 했을 때 충격적인 요소로는 "더 이상 뚱뚱한 사람이 없어집니다.", 호기심 유발로는 "잘 나가는 친구의 다이어트 비법 궁금해?" 그리고 공감 유발의 예시로는 "다이어트, 나만 어려워?"가 될 수 있겠죠. 사람들은 비디오에 텍스트가 있을 때 그 텍스트에 먼저 시선이 가게 되어있기에 초기 3초에 위와 같은 3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훅킹을 합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로서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시선을 더 끌 수 있을까요? 아주 간단하게 기존보다 더 잘 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페이스북을 모바일에서 사용하기에 작은 화면 안에서 읽을 수 있을 폰트 사이즈로 보여주는 거죠. 여기서 추가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텍스트를 한 줄로만 넣어두는 것보다는 2줄 이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텍스트 입력을 원치 않는다면 빈 공간으로 두고 넘어갈 수 있지만, 텍스트를 더 추가해서 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 줄 안에 텍스트를 다 넣으려면 폰트가 작아질 수 있으니 읽기 좋은 크기로 두세 줄 정도로 나누는 것이 가독성에 좋습니다. 이는 훅킹 장면만이 아니라 다음 이어지는 모든 장면에도 적용되어야 하는 포인트입니다. 마지막 장면에서의 포인트는 대게 로고를 넣어주는 것을 권장 드리는데 여기서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로고의 비율은 대게 스퀘어보다는 가로로 넓은 직사각형으로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로고는 16:9 비율로 준비하여 넣는 것을 권장합니다.

 

'레이아웃 베리에이션'

그리고 지금부턴 이전 포스트에서 다룬 필요성과 이어지는 내용으로 레이아웃 베리에이션에 대해서도 나눠볼 텐데요, 사용자의 용도에 맞게 How to 버전, 인터뷰 버전 등에서 발전된 부분입니다. 하나의 비디오 디자인을 사용성과 필요성에 맞게 레이아웃별 베리에이션을 준비하여 필요한 미디어(비디오/포토)와 길이별 베리에이션과 더불어 Overlay 버전 Grid 버전 등의 다양한 디자인 레이아웃 버전을 묶어서 업로드한 것입니다. 아래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Liquid Original 10s Video+Photo 버전

Liquid Original 10s Video+Photo 버전

 Liquid Demo Video 버전

Liquid Demo Video 버전

 Liquid Overlay 3 steps Video+Photo 버전

Liquid Overlay 3 steps Video+Photo 버전

 Liquid 10s Text 버전

Liquid 10s Text 버전

 Liquid Grid 4 sentences Video 버전

Liquid Grid 4 sentences Video 버전

이런 식으로 하나의 비디오 디자인이지만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레이아웃도 조정하고 속에 들어가는 미디어도 각기 다르게 정리하여 여러 베리에이션으로 업로드한 것을 저희는 스타일 패밀리라고 부르며, 스타일 패밀리 컬렉션에서 더욱 다양한 예시들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스타일 패밀리의 비디오 디자인들은 본 포스트 초기에서 언급한 '비디오 디자인 구조' 역시 참고한 디자인들로 폰트 크기, 글자 수, 로고 비율 등을 참고하기에도 좋습니다.
그럼 본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고, 다음 포스트에서는 '사용성'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포스트를 읽는 중간마다 궁금증이 생기면 바로 Shakr.com의 버블 채팅 혹은 designers@sha.kr 으로 문의주세요! 
Shakr는 궁금한 점은 바로 해결하고 넘어가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뵙겠습니다.

 오른쪽 하단의 연두색 동그라미 버튼이 '버블 채팅' 버튼입니다.

오른쪽 하단의 연두색 동그라미 버튼이 '버블 채팅' 버튼입니다.